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는 이야기/생활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by 빛수레 2022. 11. 23.
반응형
속이 쓰려요, 가슴에 통증이 있어요,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요...

역류성 식도염은 생각보다 주위에서 찾기 쉬운 증상이다.

나도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다.

내가 가장 잘 알아야 하므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사람의 소화기관 안에는 음식물이 역류 하지 못하도록 도와주는 '괄약근'이 존재한다.

그중에서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이 있는데, 이것의 기능이 저하됐을 경우 발생한다.

 

특히 음식의 경우!

탄산음료, 카페인이 많은 커피와 차, 매운 음식, 특정 과일 주스가 괄약근의 조이는 힘을 감소시키고,

또한 음식을 먹은 후 곧바로 눕거나 몸을 구부리는 습관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속이 쓰리거나 위액과 같은 쓴 물이 다시 넘어오는 역류 증상을 느끼고,

흉통이나 만성 기침, 천식, 인두의 이물감이나 후두염 등이 있다.

 

특히 강한 산성인 위액이 식도를 역류하면서 목부터 가슴 부위까지 타는 느낌을 받는다. 

심한 경우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호소하는 증상의 특징이 정해져 있고, 별도의 검사 필요 없이 약물 치료를 바로 적용할 수 있다. 다른 합병증의 위험이 적다면, 건강한 사람의 경우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당연히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사람이 어찌 좋은 것만 하고, 좋은 것만 먹을 수 있으리...

따라서 아래 항목들을 보면서 정말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해보자.

 

  1. 식 후 바로 눕지 않기. 최소 1시간 이내에는 절대 눕지 않기
  2. 그나마 수면 중에는 왼쪽으로 눕기(위가 왼쪽에 위치하므로)
  3. 잘 때는 상대적으로 상체를 높여 복압을 낮추고 위액 역류를 물리적으로 막도록 해본다.
  4. 딱 맞는 옷이나 작은 옷은 가능한 피해 준다
  5. 적정 체중을 유지해준다(정말 어려움)
  6. 담배, 고지방식, 커피, 카페인이 많은 차, 탄산음료, 초콜릿, 오렌지주스, 박하, 토마토, 레드와인은 자제한다.
  7. 밀가루 음식인 면, 빵, 과자도 자제한다. (역류를 유발함)

이렇게 보니까 크게 먹을 게 없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대부분 위염에 좋다고 알려진 것들이다. 이는 치료의 목적보다 위에 부담이 덜하고 통증이나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감소시켜주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자. 좋은 약을 먹어도 생활습관이 지켜지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자, 브로콜리, 익힌 토마토, 마, 아몬드, 바나나, 양배추, 알로에 등이 있다고 한다.

익힌 토마토를 제외하고는 가공되지 않은 음식으로 먹는 게 좋다. (감자튀김이나 바나나 주스 등 금지!!)

 

|후기

 

내가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 보니 공부하고자 또 틈틈이 보고자 포스팅을 하였다.

모두가 역류성 식도염으로부터 자유로워 지길 바란다!

이상 끝!

 

반응형

댓글